뉴스
서초구, 마음충전 상담버스 ‘출발’… 청소년 마음건강 직접 찾아간다
2019년 전국 최초 도입… 올해 디자인·콘텐츠 전면 개편
학교폭력·사이버폭력 예방 위한 체험형 교육 강화
AI 정신건강 키오스크·모바일 방탈출 등 프로그램도 도입
최영호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5-04-05 15:39:06
▲ 서울시 서초구가 청소년들의 심리와 정서를 따뜻하게 보듬어 줄 마음충전’ 상담버스 운행을 시작한다. 양재근린공원에서 청소년들이 체험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서초구
 
서울시 서초구가 청소년들의 심리와 정서를 따뜻하게 보듬어 줄 찾아가는 마음충전상담버스의 올해 운행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마음충전 버스는 2019년 서초구에서 전국 첫 시작한 찾아가는 이동식 밀착 상담 서비스다. 45인승 대형버스를 개조해 서초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함께 학교와 지역 곳곳을 직접 찾아가 위기 청소년을 만나고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올해는 지난달 14일 양재근린공원을 방문하며 운행을 시작했다. 그간 노후화된 버스 외관을 따뜻한 디자인으로 다시 꾸미고 상담 콘텐츠도 기존의 학교 방문형과 마을 방문형에 새롭고 강화된 프로그램을 추가해 운영한다.
 
학교 방문형 친구관계 충전소는 학교폭력과 사이버 폭력 예방을 위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대상 학년별 맞춤형으로 3학년은 의사소통 체험·훈련 '친구마음 톡!!‘ 4학년은 학교폭력 예방 스쿨톡!맘톡!’ 5학년은 사이버폭력예방 사이톡!맘톡!’ 6학년은 사이버언어 예절훈련 사이벗 말씀충전소를 운영한다. 이는 레고 보드·감정 카드·칭찬 파이프·감정 볼·힐링 캠핑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체험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마을 방문형인 가족마음 놀이터는 상담 버스가 해당 마을로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지역 내 근린공원이나 아파트 등을 찾아가 아동·청소년·부모·가족을 대상으로 상담버스 탑승 체험·심리 검사 및 해석 상담·온가족 힐링공방 등을 운영한다. 가족 간 다양한 체험할동과 소통함으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녀 양육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더해 자체 연구·개발한 모바일 방 탈출 게임 꿈의 조각을 찾아서가 올해 처음 운영된다. 학교폭력을 주제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풀며 인지하는 참여형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 작년 시범 운영을 거쳐 이번에 정식 운영하게 됐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소통형 신체활동 보드 게임인 요리조리 히어(Hear)로즈도 개발해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지난달 지역 내 모든 청소년시설에 설치한 ‘인공지능(AI) 정신건강 키오스크를 상담버스에 이동형으로 설치해 방문하는 곳의 청소년들에게 정신건강 모니터링도 진행할 계획이다.
 
마음충전’ 상담버스 운영 일정은 서초구청 아동청년과나 서초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담 예약 관련은 서초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우리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들의 마음을 챙기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라며 마음충전 버스를 통해 청소년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마을 곳곳을 찾아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 정기 후원
  • 일반 후원
  • 무통장입금: 하나은행 158-910019-39504 스카이데일리
  • 스카이데일리는 온라인 판 스카이데일리닷컴과 32면 대판으로
    매일 발행되는 일간종합신문 스카이데일리(조간)를 통해 독자 여러분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후원자 분들께는 지면광고를 하고자 하실 경우
    특별 할인가격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1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댓글 :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 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충정로1가,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민경두, 편집국장: 박용준
사업자 번호 : 214-88-81099 후원계좌 : 158-910019-39504(하나은행)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